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주식,코인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

by 프로궁금러 2021. 3. 25.
반응형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

 

 

 

주식이든 코인이든 거래를 하려면 차트를 볼 줄 알아야 돼요. 차트를 볼 줄 모르면 그만큼 손해를 입게 되거든요. 반대로 차트를  볼 줄 알면 그만큼  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차트만 볼 줄 안다고 끝난 건 아니예요. 차트와 함께 호가창을 볼 줄 알아야 돼요. 왜냐하면 호가창을 통해 세력의 움직임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거든요.

이 포스팅에서는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을 간단히 알아볼게요.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화면 구성 먼저 살펴볼게요.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 업비트 화면 구성

 

 

 

 

 

​주식 HTS(Home Trading System)는 매매 화면을 내가 원하는대로 세팅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여러 가지 설정을 내가 원하는대로 세부적으로 할 수 있죠. 복잡하긴 하지만, 디테일한 방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업비트는 그렇지 않아요. 엄청 심플해요.

거래소로 들어가면 무조건 비트코인 차트로 이동해요. 비트코인이 대장주라서,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중요해서 일부러  그렇게 세팅을 해놓은 것 같아요.

 

 

 

 

 

 

 

어쨌든 종목을 선택하면 왼쪽 맨 위에 차트가 있어요. 가장 중요한 기능이죠. 차트를 볼 줄  모르면 매매를 제대로 할 수 없어요. 간단히 말해서 손실을 입거나 이익을 얻거나 복불복이죠. 차트를 볼 줄 알아야 이익은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을 수 있어요.

 

 

 

 

 

차트 오른쪽에는 종목 목록과 종목 검색창이 있어요. 이 화면을 통해 종목시세, 보유종목, 관심종목 등을 볼 수 있어요.

 

 

 

 

 

차트 오른쪽 아래에는 매매창이 있어요. 이 창을 통해 종목을 사고, 팔 수 있죠.

 

 

 

 

 

그리고 차트 왼쪽 아래에는 이 포스팅의 메인 요리인 호가창이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바로 이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야 세력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어요.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 호가?

 

 

 

 

먼저 호가가 뭔지 알아볼게요. 호가는 간단히 말해서 매수, 매도 가격이에요. 호가창은 매수, 매도 가격을 쌓아놓은 거예요. 위에서 64,155,000원을 중심으로 위아래 있는 금액들을 호가라고 불러요. 64,222,000원을 포함해서 그 위에 있는 호가를 매도 호가, 64,155,000원을 포함해서 그 아래에 있는 호가를 매수호가라고 불러요.

 

 

 

 

 

업비트 호가창 보는 법은 간단해요. 호가창 위에 파란색 부분은 매도가이고요. 아래 분홍색 부분은 매수가예요. 업비트는 매도가와 매수가가 각각 15개씩, 총 30개가 쌓여 있어요. 참고로 주식은 각각 10개씩, 총 20개가 쌓여 있죠. 개인적으로 저는 업비트 호가창이 15개라 보기가 더 좋아요.

 

 

 

 

 

 

 

 

호가창에서 매수, 매도 호가가 가운데에서 붙어 있는데요. 둘이 마주 붙어 있는 호가를 기준으로 매도는 1호가, 그 위에를 2호가, 또 그 위에를 3, 4, 5호가... 라고 부르고요. 매도 1호가 바로 아래 호가를 1호가, 그 아래를 2호가, 또 그 아래를 3, 4, 5호가...라고 불러요.

 

 

 

 

 

호가창에는 매도벽, 매수벽이라는 게 있어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매도 5호가와 매수 4호가에 길게 벽이 세워져 있죠. 이게 바로 매도벽, 매수벽인데요. 세력들의 움직임을 나타내요. 세력들은 매도벽과 매수벽을 세워서 개미들, 코린이들의 심리와 움직임에 큰 영향을 끼쳐요.

 

 

 

 

 

호가창에서 오른쪽을 보시면 거래량 , 거래대금 그리고 52주 최고, 최저, 전일종가, 당일고가, 당일 저가가 나와 있어요. 이 부분에서도 매매 시 참가할 부분이 있긴 한데요. 설명은 생략하고, 호가창만 눈으로 훑어 주세요.

 

 

 

 

 

호가창에서 왼쪽 아래, 매수 1호가 왼쪾에 체결강도라는 게 있어요. 보통은 체결강도가 100을 넘으면 차트는 우상향하고요. 100 이하로 떨어지면 우하향 해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체결강도가 무의미하다는 분도 계세요. 그게 틀린 건 아니예요. 체결강도와 상관없이 차트가 움직일 때가 많으니까요. 하지만 늘 그런 것만은 아니라서 참고할 필요는 있어요.

 

 

 

 

 

체결강도 아래에 체결가와 체결량이 있어요. 이 부분은 예의 주시하는 게 좋아요. 현재 매도세가 강한지 매수세가 강한지를 파악할 수 있거든요.

 

 

 

 

 

 

왼쪽 1.201은 매도 누적호가고요. 오른쪽 3.955는 매수 누적호가예요. 일반적으로 왼쪽 매도 누적호가가 오른쪽 매수 누적호가보다 높으면 차트는 우상향해요. 반대로 오른쪽 매수 누적호가가 다 높으면 차트는 우하향해요.

 

 

 

 

호가창 맨 위를 보면 일반 호가, 누적 호가, 호가주문이 있어요. 호가주문을 찍어보시면 화면이 바뀌어요. 호가주문은 빠르게 주문을 할 때 이용해요. 퍼센트나 내가 원하는 주문을 설정해놓고 매매하려는 호가를 찍으면 바로 매매할 수 있어요.

 

호가주문은 조심해야 돼요. 빠른 주문이 가능한 대신호가를 잘못 찍으면 원하지 않는 금액으로 매매를 하게 되거든요.

 

 


 

 

지금까지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을 알아봤어요. 아주 기본적인 부분만 알아봤는데요. 디테일한 부분은 기회가 되면 포스팅해서 알아볼게요.

반응형

'라이프 > 주식,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움증권/영웅문s 출금 방법  (0) 2021.04.02
미니스탁 장점과 단점  (0) 2021.03.29
업비트 유의종목, 시린토큰 상폐?  (0) 2021.03.24
업비트 매도방법  (0) 2021.03.22
업비트 매수방법  (0) 2021.03.19